반응형

2017/11 3

제물치장, 재물치장 뭐가 맞을까?

제물치장(재물치장), 제물시야기(제물시아게) 이런 표현을 현장에서 사용을 자주 한다. 그리고, 제물치장 vs. 재물치장 둘 중에서 뭐가 맞을까? 대부분 제물이라고 하면, 쇠흙손 마감으로 오해를 하는 듯 해서 검색질을 통해서 정리 해본다. 제물치장[facing] 콘크리트를 쳐 넣은 대로 마무리면으로 하는 것. 출처 : 네이버/인테리어용어사전 결론을 말하면 제물치장이 맞는 표현 참고로, 시야기, 시아게 등 이 표현은 마무리, 끝손질 뭐 이정도로 순화 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한다. 결론은 현장에서 사용하는 표현들이 실제 뜻과는 다르고, 실제로 사용되는 의미도 다르다. 그렇다고 나 혼자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정확한 뜻은 알고 사용했으면 좋겠다는게 내 생각.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표면의 마무리

콘크리트 표면의 마무리 중 쇠흙손 마감(제물 시야기)에 관한 내용이 있어 메모해 본다. 종종 시야기 하는데, 양생 중 재진동, 탭핑(Tapping) 등 현장 시공 중에 가능한지, 불가능 한지에대한 논쟁이 발생 하기도 하는데, 규정이 있니, 없니 얘기가 예전에 있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몰랐는데, 우연히 시방서를 보다가 발견. ps. 참고글 ----->제물치장, 재물치장 뭐가 맞을까? 요약을 하면, 제물치장 마무리(쇠흙손 마감, 제물시야기)시 가능한 범위에서 늦은 시기에 쇠손으로 강하게 힘을 주어 윗면을 마무리 하여야 한다. 마무리 작업 후 콘크리트 굳기 시작 할때에 일어나는 균열은 다짐, 재마무리 하여야 하며, 재 진동 가능.

서재_시방서 2017.11.08

시공계획서 작성시 포함되어야 할 항목

공종별, 업체별 시공계획서를 작성, 검토를 할때 내용이 어떤내용이 있어야 하는지 솔직히 모르고 있다가 감리서 이런 내용이 들어 가야한다고 가르쳐 줘서 알게 됐다. 시공 계획서니, 공정표, 시공과 품질에 관한 내용, 안전에 관한 내용 등 막연히 알고 있었는데, 이게 규정되어 있다는 사실에 좀 놀랐다. 건설사업관리 업무지침서는 「건설기술 진흥법 시행령」 제59조제5항에 따라 발주청, 시공자, 설계자, 건설사업관리용역업자 및 건설사업관리기술자가 건설사업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업무수행의 방법 및 절차 등 필요한 세부기준을 정하는 데 있다. 해당 지침에 시공계획서 검토에 대하여 감리가 꼭 포함되어야 하는 지를 확인 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4-859호 건설사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