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실2_CAD

Auto CAD LISP 이해

다식군! 2014. 9. 29. 21:32
반응형

지난번에도 말했듯이 Auto CAD에서 사용자가 추가 적으로 리습(LISP)이라는 언어를 사용하여 무한 확장 할 수가 있다.

내가 만든거든, 남이 만든 거든.

 

내가 만든 간단한 숫자 증가 리습을 이용해서 설명 하자면,

아래 리습을 일단, 다운 받아서 아무데나 저장 해야 한다.  

kimcounting.lsp
다운로드

  ← 이건 내가 만든 간단한 숫자증가 리습이다.

리습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강력한 프로그램 편집기 (ㅡ.ㅡㅋ) 인 메모장을 이용해서 살펴 볼 수 있다.

메모장에서 열면,  

뭐 이렇게 생겨 먹었다. 하여간, 중요한건 첫번째 불에 있는 (defun c:kimcount(/) 이부분이다.

defun c: 다음에 오는 kimcount 가 리습 명령어 이기때문이다.

하여간, 명령어도 알았겠다. 리습을 사용해보자.

 

(1) 먼저 "응용프로그램 로드"를 하고

     예전글 참고   ------> 캐드 리습 로드 하는 방법

 

(2) 아까 메모장으로 알아낸 명령어 kimcount를 입력한다.

(kimcount가 명령어인 이유는 내가 말들어서이다. ㅡ.ㅡㅋ )

 

 

(3) 그러면 선행 문구(숫자/문자)를 입력하라는 명령이 나온다.

    나는 대문자 A를 입력했다. (물론 아무것도 안적어도 된다.)

 

(4) 시작번호를 입력하라는 명령이 보인다. 그러면, 1을 입력하거나, 아니면, 앞에 번호가 있으면 임의의 번호를 입력한다.

 (5) 입력점을 선택하라고 하면, 점을 또박 또박 화면에 클릭 하면 된다.

그러면, 선행문자인 "A"를 포함해서 A-1, A-2, A-3...... 순으로 계속 입력이된다.

ps. 내가 그냥 막 만든거라 좀 허접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