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DAY.INTL 함수는
아까도 얘기했지만, EXCEL2010 버전 이후로만 지원하는 걸 유념하고 시작 하자.
이 함수는 실제로 작업가능한 조건을 설정하고
그에 해당하는 날짜만을 더해서
실제로 작업이 종료 되는 날짜를 구한다.
예를 들면 오늘이
8월1일이고,
8/2~4일이 추석이고
8월 5일이 일요일이라서 작업이 불가능 하다고 할때,
8월1일에서 하루 더작업을 한다면, 8월 2일이지만,
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는 8월 6일이
8월1일에서 하루를 더한 값이여야 한다.
이걸 계산 하는 함수다.
WORKDAY(작업일수)에 대한 개념이 있다면 정말 간단한 얘기인데, 그걸 이해 못한다면,
이런 계산이 필요 없는 걸 거니, 아래 글은 안보는게 맞다.
하여간 "WORKDAY.INTL"함수를 설명 하자,
그 구성 인수는 총 4가지로 4가지 인수를 입력하면 원하는 계산을 완료 할 수 있다.
시작일, 실제 작업에 들어 가는 일수, 거기에 휴일, 그리고 공휴일을 더 추가하는 당연한 계산이다.
쪼끔 복잡한가?
쪼개서 그림과 같이 설명하자.
첫째, Start_date 를 입력한다.
내가 예시로 든 그림을 참고 한다면, 직전에 타설한 날짜가 될거다.
둘째는 실제 필요한 날짜다.
여기는 7일이다면, 실제로 빼고자하는 휴일이 있으니, 8일~9일에 해당하게 된다.
그걸 감안 해야겠지.
셋째는 휴일 조건이다.
Weekend 라고 하는데,
조건 | 휴일 조건 | 조건 | 휴일 조건 |
1 | 토요일, 일요일 | 11 | 일요일만 |
2 | 일요일, 월요일 | 12 | 월요일만 |
3 | 월요일, 화요일 | 13 | 화요일만 |
4 | 화요일, 수요일 | 14 | 수요일만 |
5 | 수요일, 목요일 | 15 | 목요일만 |
6 | 목요일, 금요일 | 16 | 금요일만 |
7 | 금요일, 토요일 | 17 | 토요일만 |
뭐 이런식으로 숫자를 입력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입력 하는 것은 공휴일이다.
공휴일은 미리 정해놓은 "공휴일"SHEET의 값을 정해 주면 된다.
여기서 포인트는 $$표시를 꼭 넣어서 셀을 복사하는 과정에서 틀어 지지 않도록 지정해 두는 거다.
$표시에 대해서 모른다면 내글 ---------------> EXCEL 함수- $표시 활용하기 을 참조
이렇게 하면 일요일과 같은 휴일과 내가 지정해 놓은 공휴일을 제외하고 실제 작업일수를 더한 정확한 날짜가
입력이 된다.
그리고, 그 활용은 --------------> 콘크리트 타설 공정표 작성 에서 다루겠다.
'침실3_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L- 산식을 값으로 변환(이름정의) (1) | 2020.05.27 |
---|---|
EXCEL- 조건부 서식_요일 색깔 칠하기 (0) | 2018.12.02 |
EXCEL 함수- COUNTIFS 함수 알아보기 (0) | 2017.06.11 |
EXCEL- 조건부서식 공정표 일요일 색채우기 (0) | 2017.05.07 |
EXCEL- 개발도구 메뉴 만들기 (0) | 2016.05.14 |
EXCEL 함수- IFERROR 함수 (0) | 2015.08.28 |
EXCEL 오류값 (0) | 2015.08.26 |
EXCEL 함수- Quotent, Mod 나눗셈 함수 (0) | 2015.07.05 |
EXCEL- 소수를 분수로 만들기 (0) | 2015.06.06 |
EXCEL- 그림투명하게 변경 2010 (0) | 2014.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