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vlookup함수에 대해 알아보면,
방대한 자료가 있을때 유용한 함수이다. 특정한 셀의 값을 입력하면, 그와 연관된 값들을 불러 오는 기능인데,
아주 유용하다.
vlookup함수는 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순으로 입력하면되는데,
lookup_value : 값을 불러올 기준이 되는 값
table_array : 불러올 값이 있는 표의 범위 설정
col_index_num : 표에서 몇번째 열 인지 입력
[range_lookup] : 참, 거짓을 선택하는데, 거짓[fales]는 정확이 일치 할 경우의 값만 불러 오게되고,
참[TRUE]는 유사일치로 비슷한게 있으면 불러 온다.
그래서 거의 "FALSE"를 선택 하게 된다. 정확히 일치 해야 하니까.
<예시 1>
그림을 보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면,
위의 분홍색 표안에 있는 값이, 기준이 되는 DATA일때,
하부에 있는 "이름"만 입력하면 "연락처,FAX번호,나이,비고"를 불러 오는 문제다.
(1) 먼저 연락처에서 vlookup 함수를 넣어 보면,
vlookup함수는 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순으로 입력하면되는데,
lookup_value : 값을 불러올 기준이 되는 값 → 이름만 알고 있으니, '정'이라고 적힌 B9셀을 선택
table_array : 불러올 값이 있는 표의 범위 설정 → 분홍색 표의 값을 불러 와야 하니, 분홍색 표 범위를 선택 해주면 되고,
col_index_num : 표에서 몇번째 열 인지 입력 → 연락처는 기준 표에서 2번째 열이니, "2"를 입력
[range_lookup] : 참, 거짓을 선택 → 여기서는 당연히 정확히 일치 해야 하니, "FALSE"
ps. 드래그를 해야 할경우 표의 범위가 변하니, 변하지 말라고 $ 표시를 해줬다.
※ $에 대한 설명은 [EXCEL 함수] $표시 활용하기 를 참고 하세염. ㅡ.ㅡㅋ
(2) 나머지 칸도 (1)번과 같이 입력하면 되는데, 단지, col_index_num 이것만, FAX는 3, 나이는 4, 비고는 5로 바꿔 주면된다.
ps. 분홍색 표위에 내가 1~5까지 숫자를 적은건 이해를 하기 쉽게 하기 위해 임의로 적은 숫자고, 실제는 안적어도 된다.
엑셀은 그냥 순서 대로 인식 한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각각의 값이 입력 되게 되고, 이름 란에있는 '갑'이라는 이름을 '을, 병, 정'으로 바꾸면 자동으로 해당하는
연락처와 FAX, 나이, 비고가 바뀌게 된다.
<예시 2>
이번건은 col_index_num를 숫자가 아니라, 셀을 선택하는 거다.
노란색 셀을 col_index_num로 입력해 주면 된다.
그러면, 노란색셀 안의 숫자만 바꿔 주면 해당하는 값이 나오게 된다.
ps. VLOOKUP함수는 자매품으로 HLOOKUP함수가 있다. 다 똑같은데, 표가 가로냐, 세로냐의 차이다.
'침실3_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L- 그림 투명하게 변경 2007 (1) | 2014.11.10 |
---|---|
EXCEL 함수- 문서번호 자동으로 만들기 (2) | 2014.11.03 |
EXCEL 함수- ROUND 함수 알아보기 (0) | 2014.10.11 |
EXCEL 함수- SUMPRODUCT 함수 알아보기 (0) | 2014.10.03 |
EXCEL 함수- COUNTIF 함수 알아보기 (0) | 2014.10.03 |
EXCEL 함수- $표시 활용하기 (0) | 2014.10.02 |
EXCEL 함수- IF함수 알아보기 (1) | 2014.10.02 |
수식에서 "0"일때 표시 하지 않기 (0) | 2014.09.25 |
열번호 숫자를 알파벳으로 (0) | 2014.09.25 |
물량 산출시 산식을 값으로 바꾸기 (2) | 2014.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