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_시방서

지내력시험 기준

다식군! 2019. 12. 19. 18:22
반응형

얼마전에 파일공사 시험기준을 알아봤다.

 

그렇다면 지내력시험은 어떻게 할까?

명확하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라고 적혀 있으면 좋을 텐데, 찾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내가 찾아 낸 사실을 정리해 본다. 

 

일단, 네이버에 지내력시험 횟수기준을 검색을 해봤다.

요약을 하면 관련 시방에 따르라고 한다.

그걸 몰라서 그러는게 아닌데, 시방서에 몇번을 하라는 기준이 없어서 검색을 했더니, 이런답이 나오다니...

그래서 "건축공사 표준시방서"를 찾아 봤다.

시험을 하라는 내용 자체가 없다.

결국은 지내력시험 기준을 찾기 위해 또, "LH전문시방서"를 뒤져 봤다.

헉....

필요시 지지력시험을 하고, 부족하면 감독과 상의 하란다.

 

그래서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국토해양부)"까지 뒤지게 되었다.

제4장 얕은기초

        4.1 일반사항, 4.2 지지력산정, 4.3 침하량 산정, 4.4 전면기초 등등 말그대로 기초 설계 기준이다.

 

그래서 국가건설기준센터 사이트에 갔다.

(1) 조사간격, 조사지점 및 조사깊이는 예비조사에서 추정되는 지반상황과 건축구조물 등의 규모, 종류에 따라 정하는 것으로 한다.

는 내용은 있는데, 평판재하 시험을 정확히 몇번 하라고 하는 내용은 없었다.

내가 유일하게 시험 횟수가 나온 건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 기초공사 / 얕은 기초

3.2.1.2 시험위치
(1) 최소한 3개소에 시험을 하여야 하며, 시험 개소 사이의 거리는 시험에 사용하는 최대 재하판 지름의 5배 이상이어야 한다. 작용하중이 불교란 지반 위에 안치된 재하판의 전면적에 걸쳐 전달될 수 있도록 재하판이나 기초가 안치되는 지표면은 정리 및 수평작업을 하여야 한다. 재하 전에 시험 위치 및 지역 흙의 함수량 변화를 방지하여야 한다. 수리 구조물 기초지반이 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시험지역 내의 흙을 최대 재하판 지름의 2배 이상의 깊이까지 미리 포화시켜야 한다.

최소한 3개소 이상 하란다.

다음은 KS규정을 알아 본다.(친절히 리플 달아주신 "안녕하세요"님 감사합니다.)

KS F 2444(2019) 앝은 기초의 재하시험 방법
제  목 내       용
1. 적용범위 현장에서 직접 하중을 가하여 흙의 지지력을 측정하는 평판재하 시험 방법에 대해 규정
2. 시험 기구 재하대(반력보), 육압잭(하중 측정 장치), 재하판, 변위계, 변위계 지지대, 기타(모래 등)
3.2 시험 위치 시험 위치는 최소한 3개소에서 시험을 하여야 함/시험 개소 사이의 거리는 재하판 지름의 5배 이상

"앝은 기초의 재하시험"이라는 제목이 좀 이상하지만, 현장에서 직접 하중을 가하여, 지지력 측정하는 평판시험이란다.

정확하다.

시험 개소도 정해져 있다. 3개소 이상이란다.

요약을 하면, 동별 3개소 이상 해야 한다는 거다. 결국 3개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