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실3_EXCEL

[EXCEL] 엑셀에서 물량 산출 산식 만들기

다식군! 2014. 9. 25. 21:12
반응형

예전에 물량산출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에서 학교로 와서 한 특강을 들은 적이 있다.

자기는 건설회사내에 견적부에 있었고, 프로그램이 없었던 시절이라, 여관을 잡아 놓고 몇날 몇일을

물량을 뽑았다는 얘기 였다.

처음엔 손으로 뽑다가, 엑셀로 처음 물량 산출을 시작했는데, 산출서가 없어서, 아무짝에 쓸모가 없었다.

결국 IMF때 회사서 나와서, 물량 산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뭐 요약 하면 그거다.

그때는 그얘기가 와 닫지 않았다.

근데, 시간이 지난 지금은 어느정도 이해 할 수 있었다. 물량은 내가 필요해서 뽑는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기 위한 거란걸.

하여간,

엑셀로 내가 물량을 뽑을땐 산출서를 넣고 뽑는다.

방법은 "="와 "&"를 섞어 쓰는 방법이다.

물론 간간히, "IF" 함수를 쓰기도 하지만,

일단 간산한 산식을 만들어 보면,

 "&"를 써서 3개의 셀을 엮으면, 3개의 셀의 있는 물자를 한셀에 함께 쓸 수 있다.(↑위 그림 참조)

 거기다 문자를 추가로 삽입하려면, ""&를 잘 섞어 쓰면, 문자 또는 기호도 추가가 가능 하다.

(문자, 기호를 입력할때는 무조건 큰따옴표(" ")를 붙여야 한다.)

첫번째, 두번째 를 가지고 한발 더나아가, 더 복잡하게도 가능 하다.

한두번,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