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11 3

[파일공사]시멘트 밀크(시멘트 페이스트) 배합비별 시멘트 소요량

전의 글 [파일공사] 준비하기 에서 시멘트 표준 배합비에 대해서 얘기 했다. 근데, 궁금한게 생겼다. LH공사 전문시방서 中 "23023 기성 말뚝기초(매입공법)" 시방서에서 규정은 물시멘트비(물결합재비 W/B) 83%, 83%의 표준배합비는 1m3당 시멘트 880kg, 물 730L의 비율 이라면, 59%와 83% 중 어느게 시멘트가 많이 들어갈까? 각각의 배합비별 시멘트 소요량은 얼마일까? 내가 시멘트를 늘리고, 줄이면, 그건 몇%의 배합비일까? 시멘트를 300톤 사용했는데, 과연 그럼 몇 루베를 사용한 걸까? 등등의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일일이 계산해 보기로 했다. 아래의 표는 1루베(1m3)에 들어가는 각 배합비별 시멘트와 물의 량을 엑셀로 계산해서 만든 표다. ps. 물시멘트비(W/C)는 표준..

[파일공사] 준비하기

공사를 시작 할때 가설공사를 가장 먼저 준비하지요.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게 가설공사라고 생각하지만, 오늘 다루려는 주제는 파일공사, 그러니까, 본공사의 가장 먼저 하는 공사. 기초의 하부 구조, 지정공사 뭐 이런 얘기 빼고 파일공사 준비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한다. 파일공사 할때 필요한 준비물은 준 비 물 비 고 파일 설마, 파일 없이 파일공사를 할까? 그러니, 패스 항타기 설마, 항타기 없이? 그러니, 또 패스 시멘트 시멘트와 시멘트를 담기위한 사일로에 대해서 주로 여기서는 얘기하려 한다. 물 심정(지하수), 상수도는 준비가 당연히 되어 있겠죠? 전기 파일공사는 보통 항타기와 같이 발전기를 가져와 사용. 패스 그래서, 여기서는 시멘트에 대해서 주로 얘기 하려고 한다. 예전에는 파일공사를 할때, 직항타..

돈되는 글쓰기

글쓰기를 좋아하는 대학 동기가 말했다. 자기의 꿈은 글쓰기로 돈을 버는 거라고.... 그래서 내가 설명을 해줬다. 근데..... 이해를 못하는 듯하다. 여기서 간단한 돈 되는 글쓰기 순서를 정리해 줄게....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을 통해서 심화 하도록. 1.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든다. - 왜 티스토리냐고?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스토리는 광고를 게재 못하기 때문이다. - 우선 티스토리는 친구에게 초대장을 달라고 하던지, 아님, 이벤트를 검색해서 초대장을 구해서 블로그를 만든다. - 스킨을 고를 때는 나중에 광고를 넣어야 한다는 것을 감안해서 고르고, 소소히 그림들을 수정하면 내꺼를 만들 수 있다. 2. 블로그에 글을 쓴다. - 일단을 글을 많이 쓰고, 사람들에게 알린다. - 페이스북이나, 기타 SNS를 이..

반응형